2021년 11월 30일

“로제타 스톤 – 바로 그 현실에 대한 탐구” 라는 주제의 이 글은 석사 논문이다. 이 글이 쓰여진지도 이제 10년을 넘어 버렸지만, 아직도 이 내용에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진가들의 이야기를 들을 때 마다 번역 해야지 번역 해야 하다가 이제서야 시작을 한다.

이 글의 시작은 국문으로 시작했다. 한 1/4 부분을 완성 했을 때 쯤 더 이상 국문으로 쓰고 영어로 번역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생각이 들어 영문으로 바로 작성 하기 시작하여 마무리 했다. 그렇게 작성된 초고는 나의 지도 교수이자, 졸업 논문 커뮤티 의장이 였던 트리스 뮬리건 박사 – 닥터 메리에 의해서 공중 분해 되었다 다시 조립 되는 과정을 겪었다. 나의 아이디어에서 출발 했지만, 닥터 메리의 깔끔한 문장력으로 정리된 영문 논문이 되었다. 덕분에 영어권에서는 읽기 어렵지 않은 글이 되었지만, 한글로는 번역 된적이 없는 영문으로 남아 있었다.

이 글을 번역하기 시작하면서, 나의 번역 실력이 형편 없음을 다시 인식한다. 역시 영어는 그리고 국문 또한 나에게 쉽지도, 재능도 없는 듯 하다. 그저 열심히 반복해서 연습해 볼 수 밖에 없는 과정일 듯……

좀 어설프게 진행 되더라도 이해 해 주기 바란다. 영어에 좀 자유로운 분이라면 영문으로 읽어 보길 바란다. 영문은 닥터 메리의 마법이 깃들어 있으니까.

 

여기서 다운 받을 수 있다.

http://scholarworks.rit.edu/theses/5061/

 

또한 내가 했던 전시를 참고 해 주시기 바란다.

http://zocheman.com/wp/?page_id=153

 


Rosettastones

– Decipering the Real

by CHO, Jaeman

 

Submitted in Partial Fulfillment of

the Requirement for the Degree of

Master of Fine Arts

 

MFA in Imaging Arts

COLLEGE OF IMAGING ARTS AND SCIENCES

ROCHESTER INSTITUTE OF TECHNOLOGY

ROCHESTER, NEW YORK

NOVEMBER 2006

 

Therese Mulligan, Ph.D.

Committee, Chair

Professor

Coordinator, MFA in Imaging Arts

School of Photogrphaic Arts & Sciences

 

William Osterman

Professor

School of Photographic Arts & Sciences

 

Patricia Russotti

Professor

School of Print Media

 


ACKNOWLEDGMENTS – 감사의 글

 

유교에서 배움은 인간이 삶을 영유하는 동안 끝임없이 추구해야  가치 이다또한 유교는 경전 문구를 통해 모든 사람에게서 배울 점이 있음을 강조 한다나는 개인적으로 이러한 생각에 동의 하며나의 인생이  가치를 추구하는 것에 노력을 게을리 하지않아야 한다는 것에 끝임없이 추구한다이러한 아이디어에서 좋은 선생님을 만난다는 것은 사막에서 물을 만난 것과 같은 즐거움이며 행복이다또한 나는 운이 좋게도 세상 어디에 가거나 항상 좋은 사람좋은 선생님을 만나는 편이다새로운 것을 배우기 위해 로체스터로 와서 역시 좋은 선생님들을 만났고 글을 통해 감사를 전하고자 한다그들은 나의 논문 심사 위원인 Dr. Therese Mulligan (트리스 뮬리건 박사), Willie Osterman (윌리 오스트만), 그리고 Patricia Russotti (페트리샤 루소티이다.

 

 (트리스 뮤리건 박사의 애칭이자 미들네임이다.) 항상 나의 약점을 일깨워 주었으며네가 스스로 그것을 극복하기를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 주었다또한 나의 능력 밖의 것들로 부터 나를 보호  주었으며내가  것들을 극복할  있게 도와 주었다윌리 (윌리 오스트만 교수의 애칭) 나의 예술가적인 가능성을 최초로 인정해 주었으며 능력을 향상 시키는 방법을 가르쳐 주었다페티 (페트리샤 루소티 교수의 애칭 내가 원하는 작업을   있는 자유  능력을 만들어 주었으며그것을 표현하는 기술과 아름답게 꾸미는 것을 알려 주었다.

 

 글은 나의 동료들에 대한 감사 없이는 끝낼  없다그들은 내가 새로운 곳에 겪은 기쁨과 슬픔을 공유하며나의 어려움을 극복   있는 힘을 주었다.

 

마지막으로 나의 가족에서 감사의 말을 전한다나를 끝까지 믿어 주고내가  논문을 마칠  있도록 끝까지 지원해 주신 부모님과 나를 위해 잠시 자신의 꿈을 접어야만 했던 나의 아내 그리고 인생의 즐거움을 알게   나의 아이들에게 감사를 전한다.

 


ABSTRACT – 서문

나의 석사 학위 청구 전시인 “로제타스톤 – 바로 그현실에 대한 탐구” 는 디지털 세상에서의 사진을 조사하는 과정이었다.

 

나는 이 논문을 통해서 얼마전 부터 우리가 그 속에서 살기 시작한 디지털 세상에서의 사진의 효용 가치에 대한 진전을 꾀하고자 한다. 이 과정을 통해서 사진으로서 현재 이미지적 위치와 기술적 진보의 방향을 보이고자 한다. 오늘날 예술은 과학과 기술의 진보와 공존하고 있다. 이 논문의 주된 목적이자 시작의 지점은 디지털 영역에서의 이미지관계를 통해 기계적으로 생산된 이미지의 미학적 가치를 인식하는 것이다. 사진과 사진 이후의 사진, 혹은 디지털 사진과의 관계는 나의 논문의 중요한 첫 걸음이 되며, 옛 이미지 그리고 새로운 이미지의 예술적, 과학적인 탐구는 다음 단계의 가치가 된다.

 


목차 Table of Contents

 

1    두개의 세상 Two Worlds

2    사진 변형의 역사 The History of Manipulation of Photography

2.1  빅토리아 시대 The Victorian Age

2.2  모더니즘 Modernism

2.3  컨템포러리 사진 변형 The Contemporary manipulation of photography

3    나의 예술작업에서의 디지털 사진 Digital Photography in my work of art

3.1  전시 전 Before the show

3.2  전시의 과정 In the process of the show

3.3  전시 The show

4    결론 Conclusion

dangunzo

사진가이자 몽상가입니다. 언제나 즐거운 사진을 꿈꾸지만, 생업에 시달리기도 하는 아주 평범한 사람입니다.

모든 게시물 보기

댓글을 달아주세요.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dangunzo

사진가이자 몽상가입니다. 언제나 즐거운 사진을 꿈꾸지만, 생업에 시달리기도 하는 아주 평범한 사람입니다.

ColorGeek

소셜소식받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