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27일

렌즈의 선택

자 다시 강좌를 시작 해 봅니다이제는 시작하기를 끝내고 촬영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촬영에 대한 강좌도 그리 자세한 내용 보다는 개괄적인 부분만 집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랜즈의 선택을 알기 위해서 랜즈가 하는 역할을 한번 보죠.

 

1. 화각을 결정한다.

2. 이미지의 입체성을 결정한다. – 원근감을 결정한다.

3. 피사계심도즉 초점이 맞는 범위를 결정한다.

4. 이미지의 해상도를 결정한다.

 

정도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

첫번째 화각을 결정한다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겁니다일단 망원 랜즈면 멀리 있는 것을 볼수 있다고 생각 하시는 것이 바로 이 요소 때문입니다.

카메라에 따라 사용되는 이미지의 사이즈는 정해져 있습니다. 35미리 필름은 24×36미리의 이미지 사이즈를, 6×7 6센치 7센치의 이미지 사이즈를 가지고 있지요정해진 이미지의 사이즈에서 화각이 작아 진다면 확대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모 그게 그소리겠지만요화각은 랜즈를 통해서 들어오는 이미지의 좌우 각을 이야기 합니다이 화각을 기준으로 광각랜즈와 망원랜즈 그리고 표준랜즈를 구별하죠일반적으로 표준랜즈는 초점 거리와 이미지의 대각선 길이가 같은 것을 말하는 대요. 35미리 카메라의 경우 43미리 정도가 표준이 됩니다그러나 제조사들이 편의상 50미리를 표준으로 만들어 놓고 있지요초점거리가 멀어지면 망원 즉 장초점 랜즈가 되고초점거리가 표준보다 짧으면 광각 즉 단초점 랜즈가 됩니다망원랜즈는 초점 거리가 길고 대신 화각이 좁아지죠. 35미리 필름에서 1200미리 정도가 되면 2도 정도의 화각을 가지고 있습니다광각랜즈는 일반적으로 35미리 28미리가 보편적이고, 24미리 21미리 15미리 등은 가격도 비싸고 주로 전문가들이 많이 사용합니다망원랜즈는 85미리와 100미리 정도를 인물촬영용으로 많이 사용하고때에 따라200미리 그 이상도 사용하곤합니다.

두번째

두번째로 이미지의 원근감을 결정한다광각일수록 원근감이 살아 납니다무슨 소리인가하면사진은 어쩨거나 평면 예술입니다입체를 평면상에 표시 하는 것이죠만약 같은 거리를 두고 떨어 져 있는 피사체 두개가 있다면 광각랜즈를 쓰면 멀리 있는 것은 더욱 멀게 보이게 합니다만약 망원랜즈를 쓰면 멀리 있는 것도 가까이 있는 것 처럼 보이게 되죠그래서 망원랜즈를 사용하여 촬영을 하면 멀리있는 것이나 가까이 있는 것이나 피사체 크기가 별로 차이가 나질 않습니다따라서 5미터에 떨어져 있는 사람이나 10미터 떨어져 있는 사람이나 키 차이가 별로 나지 않습니다하지만 광각랜즈를 쓰면 1미터에 있는 사람과 5미터에 있는 사람의 키 차이가 많이 나서 때때로 5미터 이상 먼것 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원근감을 살리기 위해서는 광각랜즈로 찍는 것이 훨씬 보기 좋쵸이것은 피사체와 배경을 분리 하는 역할을 합니다재미 있는 느낌을 많이 주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선호 하게 되지요일단 광각랜즈 효과에 맛이 들면 망원은 처다도 안보게 됩니다흐흐흐흐망원 랜즈는 입체감이 없기 때문에 평면적인 느낌을 주는데 효과적입니다.

셋째

셋째는 피사계심도를 결정합니다피사계심도란 쉽게 풀면 초점이 맞는 범위를 이야기 합니다그래도 좀 낯설게 느껴 지시겠지만우리가 카메라에서 초점을 맞추는 것은 특정한 거리에 피사체에 초점을 맞추는 겁니다그러나 이게 아주 샤프하게 맞는 것이 아니라 그 거리에서 조금 앞부터 그 거리의 좀 뒤까지 초점을 맞은것 처럼 보입니다이건 우리의 눈이 구별할수 있는 해상도 오차내에서의 범위인데요같은 거리에 있는 피사체를 찍을 때 망원랜즈의 초점 맞는 범위는 광각랜즈보다 좁은 범위입니다예를 들어 3미터 거리에 피사체가 있다고 생각 하면 35미리 랜즈로 3미터에 초점을 맞추면, 2미터에서 5미터 까지 범위가 초점이 맞는다고 치면, 200미리 랜즈를 이용하면 2.8미터에서 3.4 미터 정도만 초점이 맞는 것이죠그래서 졸업사진이나 찍을 때 하이얀 망원랜즈로 찍으면 사람만 초점이 맞고 바로 뒤에 있는 초록 풀은 완전히 아웃 포커스가 되어서 부옇게 되는 겁니다.

 

이 피사계 심도를 이용해서 피사체와 배경을 분리 할 수 있는 데요피사계심도를 결정하는 요소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하나는 앞서 이야기한 랜즈그리고 조리게 수치마지막으로 피사체와의 거리입니다피사계심도를 얇게즉 초점 맞는 범위가 좁게 만들려면최대한 망원랜즈를 쓰고조리게를 최대한 개방하며피사체와의 거리를 가깝게 하는 겁니다중요한 사진의 요소임으로 꼭 기억해 두세요.

넷째

넷째는 이미지의 해상도를 결정한다이건 쉽게 구별하기 어려운 요소이지만 극단적인 랜즈를 사용해 보면 알수 있습니다일반적으로 단랜즈즉 단일 초점 거리를 가진 랜즈가 해상도가 좋구요줌랜즈는 거기에 비해서 떨어 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장비 설명에서 제가 단랜즈를 권했던 것은 여기에 기인한 건데요물론 허접한 단랜즈 보다 좋은 줌랜즈가 해상도가 좋기도 합니다그러나 일단 줌랜즈는 여러개의 랜즈를 가지고 있는 랜즈라서 해상도가 좋아지기 힘듭니다모든 매질을 통과하는 빛은 손실이 있기 때문에 랜즈의 갯수가 많아 질수록 빛의 손실이 있습니다적은 갯수의 랜즈를 사용한 랜즈가 좋은 해상도를 가지고또 투명도가 좋은 랜즈와 좋은 코팅 기술로 만들어진 랜즈가 해상도가 좋은 것은 당연한거겠죠.

 

우리가 카메라랜즈나 안경랜즈를 기울여 빛에 반사 해 보면 무지게 빛이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이건 바로 랜즈에 코팅이 되어 있는 것인데요빛이 서로 다른 밀도의 매질을 통과할때 산란이나 반사등으로 손실이 일어 납니다여기서 매질 밀도의 차이가 크면 클수록 반사나 손실이 많아 지는데요그걸 줄이기 위해 여러층으로 코팅을 하는 겁니다밀도 차이가 적게 나도록 말이죠그래서 카메라 랜즈 표면은 쉽게 스크레치가 나게 되어 있습니다랜즈를 처음 사시면 랜즈를 직접 천으로 닦지 마시고 에어브러쉬 정도로 먼지만 털어 주세요그리고 절대로 만지지 많도록 노력하구요그 위에 UV 필터등을 끼워 랜즈에 손이 안닿게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필터야 망가지면 몇만원이면 갈수 있지만 랜즈는 그거보다 비싸니까요.

 

현재 생산되고 있는 랜즈 중에는 L랜즈(캐논), ED랜즈(니콘)등 특수 랜즈등이 있는 데요이건 랜즈의 해상도와 밝기를 올리기 위해 여러가지 새로운 랜즈 기술로 만들어 진것입니다이 랜즈들은 하나같이 비싸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요물론 비싼 만큼 좋은 해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 이제 랜즈를 골라 보죠첫번째 예로 실내에서 사진을 찍으려고 합니다공간은 그리 넓지 않고집 거실 정도라 하지요찍고자 하는 피사체는 우리 아기조명은 밤에 형광등 아래라고 생각 합니다우선 고려 해야 될것은 랜즈의 초점 거리입니다집 거실이 운동장 만한 집이 아니라면 85미리나 200미리는 포기 하셔야 할겁니다일단 200미리 정도 되면 최소 초점 거리가 3미터는 되니 아이를 3미터는 떨어져야 하고 그거리에서면 얼굴도 다 담을 수 없을 것입니다그럼 쉽게 50미리 표준이나 28미리 정도로 선택을 하죠그럼 꽤 넓은 공간을 찍을 수 있을 겁니다. 24미리정도 되면 더 좋은 효과를 내겠지만 왜곡이 생겨서 얼굴이 찌그러 질수도 있습니다그러나 나름데로 좋은 효과를 내겠죠또 한가지 문제는 조명입니다해가 지고 형광등 아래라면 어두워서 f/3.5 4.5 짜리로는 흔들릴겁니다아마추어 사진가가 흔들리지 않고 카메라를 잡을 수 있는 셔터 스피드는 1/60초가 한계라고 생각하십시오그것보다 느린 셔터 스피드는 찍지 마시고 트라이포트삼각대를 이용하세요훈련된 프로라면 광각랜즈에서 1/8초 까지는 3중에 하나정도 흔들림 없이 찍을 수 있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에겐 불가능합니다.

 

밖으로 나가보죠동물원에 갔습니다혼자서 동물을 찍고자 갔습니다동물과의 일반적인 거리는 10미터가 넘구요배경이 좀 지져분해서 아웃포커스를 시키고자 합니다날씨는 아주 좋아 밝고 좋치요그럼 우리200미리랜즈를 골라 보죠그리고 아웃포커스를 위해 조리게를 완전 개방 그러면 셔터 스피드는 1/500 혹은 1/1000까지도 나올 겁니다그냥 찍으면 되겠죠.

 

사진을 찍는데는 여러가지 요소를 조합해서 원하는 결과를 낼수 있는 솔루션을 찾아야 합니다.

첫째는 랜즈고둘째는 조리게 수치와 셔터스피드를 이용한 노출 결정그리고 상황에 맞게 노출 보정필름디지탈에서는 ISO칼라발란스그리고 이미지 파일 포멧을 설정해야 합니다.

dangunzo

사진가이자 몽상가입니다. 언제나 즐거운 사진을 꿈꾸지만, 생업에 시달리기도 하는 아주 평범한 사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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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가이자 몽상가입니다. 언제나 즐거운 사진을 꿈꾸지만, 생업에 시달리기도 하는 아주 평범한 사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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