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4월 19일

이 자료는 dpreview라는 영국에 있는 디지탈 카메라 분석 사이트에서 나온 것입니다객관적 자료를 많이 가지고 있는 곳이라 많이 참조 하는 편입니다여기 나온 스팩을 보면서 고려 해야 할것과 무시 해도 될 사양의 알아보죠편의상 두개의 모델만 선정했습니다하는 point shot 카메라하나는 DSLR입니다파나소닉 LX1 기종은 포인트 삿 카메라라고 하긴엔 너무 과도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좋은 예가 될 것 같아서 선정했구요이오스 20Da는 보편적이기도 하고 특수 기능이 포함 되어 있어서 선정했습니다.

우선 포인트 삿 카메라

자 우선 포인트 삿 카메라를 봅시다.

 

Format에서는 ultra compact 이라 나오지오이건 물론 이 사이트의 구분 기준이지만 아주 유용합니다포인트 삿 카메라는 휴대성 편리성에 기반한 것 입니다당연히 작은 놈이 좋죠다음은 가격은 예산에 맞추셔서 할 듯레졸루션을 보죠전에 설명 한대로 6백만 정도가 넘으면 8×10에서 필름 보다 났다고 했습니다그러니 A4이상의 종이를 뽑을 이유가 없으시다면 구지 6백만 8백만 화소를 고집 할 필요는 없습니다그저 기념 사진정도 4×6, 5×7 정도로 만족 하실 것 같은 면 4백만 화소 정도면 충분합니다요즘 4백만은 아주 저렴하기 때문에 얼마든지 고래 해 볼만 합니다. 3백만 정도도 홈페이지나 인터넷 상에 사용 하시긴 좋은 정도 입니다물론 비상시에는 포토삽에서 수정해서 크게도 뽑을 수 있습니다그건 나중에 다시 설명 드리지요.

 

센서 픽셀이니 유효 픽셀이니는 다 잊어 버리세요그냥 회사에서 내세운 해상도만 확인하세요예전에는 이 걸 뻥튀기 위해 2백만 화소인데 소프트웨어로 3백만 만들어 출력하고 그랬는데 요즘은 거의 그런거 없습니다그냥 유효 화소 정도만 확인하시고 선택 하시면 됩니다센서 사이즈는 포인트 삿 카메라에선 의미가 없습니다물론 사이즈가 크면 클수록 노이즈의 대한 부담도 적고 좋치만사이즈가 노이즈를 결정하는 요인의 전부가 아니니까그저 그러려니 하십시오. DSLR은 중요한 요소 입니다나중에 설명 드리지요다음은 CCD CMOS냐 인데 이것도 우린 신경 쓸 필요 없습니다넘어 가구요쭉 넘어가서 ISO를 보죠이건 감도에 대한 것인데감도가 높은 모드가 있다는 것은 편리 하긴 하지만 디지탈에선 별로 썩 좋은 건 아닙니다센서의 성능에 따라 되는 경우도 있지만 소프 웨어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이건 1개의 센서 정보를 이용하면 ISO 100 두개를 쓰면 ISO200 모 이런 식이죠일단 고래 해야 할것은 저감도 50, 80 이 존재 하는 가그리고 100에서 400까지 존재 하는 가를 고려 하시면 됩니다저감도 있다는 것은 야외에서 좋은 효과를 발휘하구요. 400은 되어야 실내에서 고려 해 볼만 합니다너무 고감도, 1600이나 이런것은 쓸 생각도 하지 마세요노이즈가 너무 심해서 포토샵으로 잡기도 힘듭니다차라리 스트로보를 하나 장만하시는 것이 정신 건강에 유리 합니다.

줌 렌즈

다음은 줌인데요.

 

많은 분들이 줌이 많이 되는 것이 좋은 카메라라 생각 하시는 데 그건 큰 오산입니다줌이 많이 되는 카메라는 그만큼 랜즈의 성질이 떨어 집니다따라서 줌은 4배를 넘지 않는 범위에서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더 줌이 필요 하시다면 피사체 쪽으로 좀 걸어가세요그게 훨씬 좋은 결과를 만듭니다여기서 중요한 요인은 광각입니다.

 

왜냐 하면 포인트 삿 카메라는 실내에서 찍는 경우가 많고 심지어 자기가 들고 자기를 찍기도 하기엔 광각이 28미리 (35미리 필름 카메라고 환산 했을 경우이하는 되어야 한다는 겁니다. 35미리 이상은 부담스럽습니다실내에서 찍기에는…. 물론 24미리정도 좋긴하지만 디지탈 카메라의 센서가 너무 작아 설계하기가 힘들어 거의 없습니다망원은 105미리 정도면 훌륭합니다. 135미리 이상 올라 가는 것은 좋은 랜즈를 설계하기 힘듭니다. Image Stabilization은 흔들임 방지 기술인데 있으면 좋고 없어도 그만 입니다약간의 효과를 발휘하지만 그것 땜에 더욱 많은 돈을 드릴 필요는 없습니다같은 가격에 그 기능이 있다면 고려 할만 합니다.

 

Auto Focus는 당연히 있을 것이고메뉴얼은 있으면 가끔 쓰겠지만 이 카메라의 편리성에는 반하는 기능입니다역시 고려의 대상이 아닙니다.

 

포커스 타입은 대부분 TTL이 주종을 이룰겁니다이건 랜즈를 통해서 포커스를 맞추는 것인데 이젠 표준된 기술이라 별다른 의미가 없습니다 TTL 방식이 아닌 포커스를 구사 할경우 초점을 못 맞출 확률이 올라 갑니다생각 해 두시면 되구요마크로 포커스 기능은 보통 다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최소 초점 거리도 요즘은 충분히 짧아서 별로 신경 쓰 실 일이 없습니다화이트 발란스는 이 카메라종류에서는 자동만 되면 됩니다색이 좀 돌아가도 할수 없죠그러나 회사마다 성능이 좀 차이가 납니다파나소닉이 개중 좀 낳은 편이고캐논이 좀 약한 편입니다이건 dpreview사이트에서 카메라 분석자료에 보면 사진들이 있습니다그걸 비교 해 보면 바로 티가 나죠무엇 모다 중요한 요소중에 하나인 Aperture range 입니다많은 분들이 줌은 중요하게 생각 하지만 조리개 즉 아파처는 별로 신경 안쓰시는 데요줌은 피사체에 다가가거나 물러남으로 조절이 되지만 아파처는 랜즈가 안 받쳐 주면 방법이 없습니다숫자가 낮을 수록 좋은 랜즈 입니다낮을 수록 랜즈의 해상도가 좋아 지는 편이며어두운 곳에서 위력을 발휘 합니다.

 

보통 범위로 나오는 것은 줌랜즈 특성상 24미리일때는 2.8 이 되지만 112 일때는 4.9가 되는 랜즈란 말입니다이것 또한 범위가 적을 수록 좋은 랜즈인데실제로 캐논 이오스 랜즈중에 70~200미리 줌랜즈는 두가지가 있습니다하는 3.5~5.6 조리개를 가지는 것이고 또하는 2.8 고정 조리개를 가지는 것인데 거짓말 아니고 가격차이가 거의 6~8배 차이가 납니다고정 조리개 줌랜즈는 정말 좋은 랜즈지만 커슈머 용은 거의 찾아 볼수 없습니다랜즈 밝기는 2.8 미만을 고르 십시오그 이상은 어둡습니다최소 2.8 명심하세요셔터 스피드는 넓은 폭을 가지면 좋치만 그렇치 않아도 웬만큼은 되니 넘어가고요플래시는 있으면 유용합니다광량이 쎈놈이 면 좋겠지만 대부분 포인트 삿 카메라에 달린 놈은 별로 밝지 않습니다. 4미터 이상 떨어진 놈들의 촬영은 포기 하거나 외부 스크로보를 다는 편이 낫습니다플레쉬 모드는 오토와 온오프만 있으면 됩니다물론 인물을 많이 찍으시는 분은 적목 방지 즉 레드 아이 모드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플래쉬즉 스트로보 사용은 촬영 강좌에서 다루겠습니다이거 잘 쓰면 사진 몰라 보게 좋아 집니다.

노출 보정

다음은 노출 보정인데요대부분 있으니까있는지 없는 지만 확인하세요미터링은 여러가지 종류가 있지만 포인트 삿 카메라에서 별로 고민 하지 마세요그다음에 아파처 플라이어티는 조리개 우선식 노출셔터 플라이어티는 셔터스피드 우선식인데 있으면 좋고 없으면 할수 없죠모다음 것들은 다 넘어 가고요스토리지 타입을 보죠전에 메모리 강좌에서 다루었으니까.

 

이제 어떤 것을 고르것이 좋을지 아실겁니다그리고 인크루드 메모리는 신경 쓰지 마세요요즘 단가를 낮추기 위해 형식적으로 주는 거니까하나 따로 구입 하실 것을 권합니다저장 포멧은 보통 jpg입니다훌륭한 포멧입니다저용량에 훌륭한 퀄러티 나쁘지 않습니다. Tiff등 비압축모드가 있으면 좋치만 대용량 메모리를 요구 한다는 것을 생각 하시면 그리 매력적인 기능은 아닙니다. point shot 카메라에선 별로 필요 없습니다.

 

뷰파인더는 있으면 편리합니다물론 화면이 정확히 일치 하는 것은 아니지만, LCD는 전원을 많이 먹어 전원이 모자라면 뷰파이더로 찍을 수도 있으니까요. LCD는 이제 대단히 중요한 요인입니다크면 클수록 좋치만 너무 크면 밧데리용량의 문제가 있으니 2.5 정도로 만족 하세요그보다 작으면 좀 답답합니다. LCD 픽셀도 작은 좀 문제가 있는데 20만 정도면 훌륭합니다비디오 아웃은 얼마나 쓰실지 모르겠지만 전 별로 고려 하지 않습니다. USB는 빠른 물론 좋치만 케이블 연결보다 싼 카드 리더기 하나 있는 것이 더 유용하고 빠릅니다.

 

배터리는 중요합니다디지탈 카메라는 전원문제가 크기때문에 쓰시는 데 불편함이 없을 정도의 용량을 확인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보통은 각 회사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을 참고 하시고 사용자 후기도 참고 하세요여의치 않으면 세컨 밧데리 구입을 고려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이 카메라는 와이드 포멧 CCD를 가지고 있어 유명한 기종입니다있으면 좋치요그러나 큰 이슈가 되진 않습니다보통의 경우는 해상도 손해를 보더라도 그냥 짤라 쓰는 것이 낫을 수도 있습니다.

요점 정리 Point Shot

요점 정리 Point shot 카메라에서 고래 해야 할 사양

 

1. 사이즈작아야 한다.

2. 가격적당한 대가를 치루게 해야 한다.

3. 해상도필요한 해상도를 만족 해야 한다. 4백만 이상이면 오케이

4. 랜즈가 28미리 이하의 광각을 만족 해야 한다.

5. 랜즈 밝기가 2.8 이하 여야 한다.

6. LCD 2.5인치 이상 이어야 한다.

7. 밧데리 용량이 충분해야 한다그렇치 않다면 추가 밧데리 구입도 예산에 포함한다.

8. 히스토그램 디스플레이가 있다면 금상첨와입니다.

마지막으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예뻐야 한다입니다예뻐야 들고 다니게 되고 자꾸 찍게 됩니다다른 것은 적당히 포기 해도 이쁜것은 포기 하지 말아야 한다가 제 생각 입니다이쁜거의 기준은 물론 사람 마다 다르지만 자기 맘에 들어야 쓰지 기능이 아주 좋아도 이쁘고 맘에 안들면 안씁니다디지탈은 후반 작업에서 할수 있는 것이 많으니까기능의 취약함을 만회할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그러니 꼭 고려 해야 합니다이쁜거……

dangunzo

사진가이자 몽상가입니다. 언제나 즐거운 사진을 꿈꾸지만, 생업에 시달리기도 하는 아주 평범한 사람입니다.

모든 게시물 보기

댓글을 달아주세요.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dangunzo

사진가이자 몽상가입니다. 언제나 즐거운 사진을 꿈꾸지만, 생업에 시달리기도 하는 아주 평범한 사람입니다.

ColorGeek

소셜소식받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